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온라인을 통해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단어를 구성하는 크라우드(crowd)가 군중을 뜻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금이 필요한 개인 및 단체가 불특정 다수로부터 대출, 투자, 후원, 기부 등의 형태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소액으로 펀딩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대형 후원사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자금이 필요한 사업가나 창업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중개 플랫폼에 공개하고 투자자들의 설득에 성공한다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설립된 와디즈를 중심으로 텀블벅, 크라우디 등 관련 플랫폼 업체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의 모집 방식과 보상 구조에 따라 크게 대출형, 투자형, 보상형, 기부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대출형
P2P 대출과 유사하게 자금을 모집하는 방식입니다
신제품 개발이나 아이디어 실현등의 프로젝트가 기반이라는 점에서 개인 및 소규모 사업체를 대상의 P2P대출과 구분되지만 원금과 이자수익이라는 구조는 동일합니다 - 투자형
증권형, 또는 지분형이라고도 불리며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개념의 투자입니다
프로젝트에 자금을 공급하고 지분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한 기업의 성과에 따라 이익과 손실이 나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보상형
리워드 형이라고도 표현되며 프로젝트 기획자는 신제품, 창작물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펀딩에 성공할 경우 해당하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보상으로 제공받는 형태입니다
국내 최대의 크라우드 펀딩업체인 와디즈가 바로 이 유형을 대표하는 플랫폼입니다 - 기부형
참여자가 금전적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형태로 주로 사회적 활동이나 공익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비영리 단체들이 자금을 조달할 때 사용됩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인 폴라리스마켓리서치(PMR)에 따르면 전 세계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규모는 2032년까지 약 1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더불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또한 단순한 자금모집이 아닌 0차 유통채널로서 초기 사업가들의 브랜딩과 육성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할 점
투자자가 펀딩에 참여하기 전 주의할 점은 플랫폼에 제시된 프로젝트 내용을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대출형, 또는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프로젝트의 성패에 따라 수익뿐만 아니라 원금의 회수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이나 사업자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목표 금액을 채우지 못하고 펀딩에 실패하는 경우, 자금을 돌려받으며 마무리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자금 회수가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사업자의 자질을 평가하고 세부적인 계획 등을 확인하여 실현 가능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 프로젝트가 완수되었다고 하더라도 결과물이 기대에 못미치는 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리 소액이라고 할지라도 신중한 의사 결정이 요구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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